티스토리 뷰
장내 유익균을 살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
뚱보균 없애는 법과 비만에 관해서
우리 장속에는 약100조개의 세균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가끔씩 생로병사 방송을 시청하는데,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은 세균이 우리 몸속에 살고 있고, 그중에서 대장 속에서 엄청나게 많은 세균이 살고 있네요.
대장 내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세균도 있고,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해로운 세균도 있는데, 이른바 유익균과 유해균입니다. 이러한 세균들은 우리 몸속에서 균형을 이루고 살아가고 있는데, 균형이 깨져서 유해균(뚱보균)이 많이 증가한다면 비만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장내 유해균,뚱보균이 좋아하는 것
장내 유해균이 좋아하는 음식은 인스턴스식품과 고단백, 고지방 식품인데, 이런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이 깨지면서 유해균이 증가하는 반면 유익균은 감소되고, 활성화된 유해균이 장벽의 틈에 붙어있다가 침입해서 각종 염증과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피르미쿠테스 균은 비만인의 장내에 비중이 높고, 에너지 대사를 증대시켜 비만을 조장하게 되는데, 실험 쥐를 이용해서 테스트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비만 쥐의 장속의 분변을 정상 쥐에 투여를 하고 일정기간 후에 관찰을 하니, 정상 쥐의 지방량이 증가하면서 비만 쥐와 유사해지면서 비만형태를 띠고 있다고 합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일정기간이상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 장내에 피르미쿠테스 균은 감소하고, 박테로이데테스 문 균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장내 유익균(날씬균)이 좋아하는 것
비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채소들도 있지만,그 중에서 대추나 인삼들이 도움이 많이 되며, 특히 마에는 유익균을 잘 자라게 하는 효과, 즉 프레 바이오틱 임팩트가 높아서 그런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기 건강을 챙기면서 유익균이 증가하게 되고, 유해한 지방을 섭취하더라도, 유해균의 증식을 제어할 수 있는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은 유익균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라고 합니다.이런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게 되면, 유익균이 증가하고, 유해균은 억제되어 몸속의 독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우리 몸의 건강한 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에 좋은 식단(뚱보균 없애는 법)
우리몸에서 비만을 경계하기 위해서 뚱보균 없애는 법은 유익균,유산균이 좋아하는 섬유질이 많은 잡곡밥,채소와 생선,녹즙을 자주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잡곡밥/생선
우리 몸에 필요한 작은 양의 미량영양소가 필요한데, 잡곡밥에는 미량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고, 생선에는 필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기에 안성만 춤입니다.
잡곡밥 재료는 보리,현미와 흑미, 서리태, 찰수수등이 포함되는데, 현미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고, 흑미는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에 도움을 주며, 보리는 다이어트 효과와 당뇨병 개선에 좋으며, 서리태는 혈액순환과 노화방지에 좋고, 찰수수는 신진대사를 도와줘서 항암효과가 우수하고, 빈혈치료제로 쓰인다고 합니다.
- 채소,과일
섬유질과 항산화물질, 영양분이 풍부한 브로콜리, 케리, 사과, 레몬 등의 채소와 과일을 500그램 이상 섭취를 해야 되는데, 생으로 씹어 먹으면 배불러서 먹을 수 없으므로, 주스 형태 생즙으로 만들어서 3주 정도 먹으면 장 내의 유익균의 증식에 도움이 되며 미생물의 균형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