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장꼬임(장폐색) 증상 원인,통증이 심하면 응급실로 콜

장꼬임 증상 원인


장꼬임 증상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가끔씩 배가 심하게 아픈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나아지겠지 하다가 자칫 시간만 보내면 낭패를 볼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를 볼까요?

배가 심하게 아프면 흔히 장 꼬임이 아닐까 의심하게 되는데요. 장 꼬임 보다는 다른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정리해봅시다. 

현대인들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몸 속에 있는 중요한 장기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요. 이를테면 늦은 밤에 기름진 음식으로 야식을 하거나,잦은 회식을 한다거나 배가 고파서 짧은 시간안에 많이 먹어서 과식을 하는등의 행위를 통해서 우리 몸을 혹사시키고 있습니다. 

장꼬임 원인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 습관등으로 인해 우리 몸은 혹사받고 있는데요. 패스트푸드와 기름진 식사와 매운 음식과 과식등 그러한 행동을 자주하게 되면 결국 장이 힘들어지고 뭔가 문제가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생활습관등으로 인해서 장에 과민성증후군이 발생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배가 심하게 아프면 장 꼬임 증상을 의심할수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과민성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피하고, 식생활 습관등을 조금씩 개선해서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모르는 장꼬임 증상을 사전에 피해야 되겠습니다. 

장꼬임 증상

말 그대로 우리 몸 안에 있는 장기가 꼬이거나 그런 현상이 발생해서 결과적으로 장이 막히는 장폐색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말하는데, 장꼬임 증상을 흔히 장폐색이라고도 부릅니다.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면 배가 심하게 아프기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할수 없을 정도로 움직일 수도 없고 심할경우 구토증상과 복통과 함께 일어납니다.

장이 막히기 때문에 꼬였던 부위로 인해서 통로가 좁아져서 소화가 된 부유물이 역류가 발생해서 구토증상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면 심하게 복통이 발생하면서 아랫배가 부풀어 오르듯이 팽창이 되고 구통 증상도 동반하면서 소화작용을 하지 못하므로 탈수 증상과 저혈압으로 이어질수가 있습니다.

장꼬임 증상이 더 심해지면 내장으로의 혈액 공급이 문제가 발생하게되고, 이로 인해서 복막염과 장에 구멍이 생기는 장 천공 및 쇼크사로 진행될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배가 심하게 아프게 되면 119 응급센타에 전화를 걸어서 신속하게 병원에 방문을 해야 될것입니다.

장꼬임 예방법

장꼬임 예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4가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음식을 먹을때 물을 많이 먹어주고,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된 과일과 채소를 규칙적으로 먹어주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아무래도 변비가 찾아오게되고, 장 운동도 활기차게 움직이지 못하게 되죠.

두번째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짜고 매운 음식을 자주 먹게되면 장에 자극이 되고 수분이 부족해져서 탈수 현상이 와서 장꼬임 증상이 발생될수도 있다고 해요. 음식은 가급적 과식을 피하고 정량을 드셔야 합니다.

세번째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가볍게라도 시작하는게 좋은데요.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기차게 만들어주고 몸 속에 있는 장기들도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어 소화작용도 향상되고 변비증상도 개선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물론 위 세가지가 모두 포함 되겠지만 음식물을 섭취할때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밥과 반찬을 천천히 씹어 먹어서 장기들이 소화하기 좋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장꼬임 증상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심하게 아프면 무조건 병원 응급실로 연락을 해서 신속히 치료를 받아서 우리 건강을 우선적으로 챙겨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