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에 가래낀 느낌 의심해봐야 할 질병 4가지
목에 가래낀 느낌
목에 가래낀 느낌이 나거나 무엇인가 걸려 있는 느낌이 지속된다면 왠지 모르게 불쾌한 기분과 경미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유사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목에 가래낀 느낌의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실제로 질환을 한번 생각해볼 수가 있는데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원인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상선암
목에 가래낀 느낌 처럼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거나 목 쪽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목소리가 변한다면 갑상선암 일 수가 있습니다.
갑상선암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는 케이스도 일어날 수도 있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음식을 삼키거나, 숨쉬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암은 30에서 5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조기에 발견하면 얼마든지 완치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두염
목에 이물감이 있거나 기침이 나올 때 목이 마르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몸에 열이 높을 때는 인후두염을 의심할 수가 있습니다.
염증이 악화하면 가래가 나오며, 기침을 자주 하며 쉰 목소리로 변합니다 또한 후두 부위에 부종이 심하면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인후두염은 면역력 감소와 바이러스 세균의 염증이 생긴 것으로 푹 쉬면 저절로 나는 경우도 있지만 급성 중이염이나 코가 자주 막히는 비염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도암
목에 이물감과 함께 목과 귀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을 느껴지거나, 숨을 쉴 때 쉰소리가 난다거나 혹은 목에 혹처럼 단단한 것이 만져지거나 턱을 움직이는 게 힘들다면 편도암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편도암은 종양이 커지기 전에는 증상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생겨서 병원에 방문하면 병세가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암은 과음과 흡연,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후비루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이물감 때문에 헛기침을 하고 목을 조이는 느낌이 든다면 후비루 일수 있습니다.
후비루는 코 뒤에서 분비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질환입니다. 기침은 침실에 누워 있거나 할 때 주로 생기기 때문에 수면 중이거나 이른 아침에 증상이 심합니다.
후비루는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비염, 부비동염, 호르몬의 변화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목에 좋은 음식
그럼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목 건강을 위해 미리 관리하거나 목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게 있을까 한번 검색해 봤습니다.
네이버 검색에는 죄다 건강식품 광고성 글이 많더군요.;; 면역력에 좋으면서 목 건강에도 보탬이 되는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무와 생강, 대추, 도라지, 매실 등이 좋다고 합니다.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 재료들인데요.
차를 끓여 마셔도 좋고 반찬으로 해서 먹어도 좋거든요. 대추는 날것보다는 말린 대추가 좋고, 특히나 대추차와 도라지 차가 목과 기관지에 좋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다만 당뇨 증세가 있는 사람들은 과당이 많이 함유된 배즙 등은 피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시중에는 도라지와 배가 목 건강에 좋다고 하니, 도라지 배즙을 가공해서 판매도 많이 하는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목에 가래낀 느낌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하이닥 증상 백과를 출처로 작성해봤습니다. 건강 이상신호 중 하나인 목에 이물감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가급적 이른 시간에 병원에 찾아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2021/01/25 - [분류 전체보기] - 이석증 자가치료 법 무작정 따라하지 말기